미국 의료 & 약

[미국 OTC] 처방전 없는 미국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 - Plan B, Aftera, Take Action, My Choice

뉴욕약사 2021. 1. 10. 09:04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먹는 사후피임약 혹은 응급피임약은 영어로 "Morning After Pill" 아님 "Emergency contraceptive" 입니다. 미국에서 사후피임약 혹은 응급피임약은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살수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사후피임/응급피임약은 병원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미국 같은경우는 콘돔파열, 성폭행과 같은 응급상황을 대비해 흔한 감기약처럼 미국 약국에 진열되있습니다.

 

Plan B (왼쪽), Aftera, Take action, My choice (오른쪽)

큰 약국마다 브랜드가 다른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 있으며 Plan B도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혹은 응급피임약 주 성분 (Active ingredient)는 Levonorgestrel 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3가지 방법으로 임신을 방해합니다.

첫째, 난소에서 난자 방출을 일시 중단합니다, 즉 배란을 막습니다.

둘째, 자궁에 두꺼운 점액을 형성해 정자가 난자로 도달하는것 또는 난자의 수정을 방지합니다.

셋째, 수정된 난자의 자궁 내 착상을 방해합니다. 

 

복용시간에 따라 성공률이 크게 달라집니다.

 

성관계후,

24시간 이내 95%

48시간 이내 85%

72시간 이내 58%

때문에 적어도 성관계 후에 72시간 이내에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몸무게가 75kg (165lb) 이상 또는 신체 질량 지수 (BMI) 25kg/m2 이상인 사람에게는 효과가 다를수 있습니다.

생리가 평소보다 이르거나/늦거나/출혈량이 많거나 적을수도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 복용후 7일간 콘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배란 지연 작용을 하므로 복용 후 그리고 다음 월경 전에 콘돔 없이 성관계를 할경우, 임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달에 2번 이상 복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