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독후감

[책리뷰] 김승호 - 돈의 속성 (The Properties of Money) 명대사 & 줄거리 Part 1

뉴욕약사 2023. 11. 9. 09:26

언니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다. 편안하게 읽기 좋으면서, 돈 혹은 경제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책속에서 제시한 경제용어는 거의 알지 못하는 경제문맹이란걸 알게됬을때 많이 놀랐다. 난 내 나름대로 경제를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었고, 책을 통해 배우고 성장해야겠다는걸 깨달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mpFnzuHnT_4

돈의 속성을 읽은 뒤 기억하고 싶은 명대사와 줄거리를 정리해 보았다. 

돈은 인격체다. Money is a person.

사람처럼 사고, 감정, 의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사람과 동일하게 행동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나쁜 의도로 대하는 돈은 나가기 마련이고, 좋은 의도로 대하는 돈은 다시 들어오기 마련이다.

 

나는 나보다 더 훌륭한 경영자에게 투자한다. I invest in a better enterpeur than me.

아무것도 모르고 주식투자 해봤자 아무것도 못 얻는다. 나보다 더 훌륭한 경영자가 나보다 더 좋은 회사를 운영하는데 내가 투자를 망설일 이유가 없다. 결국 나보다 더 훌륭한 경영자에게 투자하는 일은 그들과 동업하는 것과 다름없다.

 

복리의 비밀. Secret of compound interest.

복리는 간단하지만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중 하나다. 복리 효과가 부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해하려면, 복리와 진지하게 친해지고 함께 어울려야한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Power of consistent income.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Money has the power of gravity.

돈의 액수가 크면 더 많고, 더 멀리 있는 돈을 잡아 당긴다. 10억을 모르려면 1억이 필요하고, 1억을 모으려면 1000만원이 필요하다. 노력은 처음 1000만원을 벌기 위한 노력보다 적을 수 있다. 이미 가지고 있는 1000만원이 이자나 투자로 자체 자본을 만들어 주고 있기 때문이다. 1,2,4,8,16과 같이 배수로 늘어난다.

 

리스크가 클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때다. When people say risk is high, that is when the risk is lowest.

남들이 욕심을 낼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때 욕심을 내야한다.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돈을 대하는 태도다. Treat other's money same as yours.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If you inherited 10 Million and it came with condition to never lose it

100억원은 거금이지만 일정한 소득을 손실 없이 만들려고 하면 생각보다 적은 돈이다. 반대로 말하면 나에게 23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100억원을 가진 자산가나 별반 다른것이 없다. 정기적, 고정적 수입은 보통 그액수에 100배 규모의 자산의 힘이 있다. 돈을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검소하고 단정한 삶을 살아야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If you want to be rich quickly, do not try to become rich quickly.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수가 없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산을 키워,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작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경제 전문가는 경기를 정말 예측할 수 있나? Can economist really predict the economy?

아무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모르는게 정답인 이유는 미래는 과거의 데이터의 틀 안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미래가 데이터에 합류 되는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규칙이 없으며 예상외의 일이 매번 일어나는 것이다. 알 수 없다는 것을 알때, 우리는 개별 투자 자산이나 회사의 대해 깊이 공부하고 정보를 모을수있다. 저자는 애널리스트들이 업종 시황이나 개별 주식에 대한 리포트를 내면 반드시 찾아 읽어 본다. 예를 들어, 한국메리츠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 개별 분석 리포트, 신환은행 오건영 부장 거시 경제 해석, 글로벌모니터TV 안근모 편집장의 속보...

 

삼성전자 주식을 삼성증권에 가서 사는 사람. A person that goes to Samsung Security to buy Samsung Electronic stock.

만약 주식투자를 하려고 마음 먹었다면 마치 회사를 경영하듯, 대학 학부 과정을 다니듯, 4년은 공부하기 바란다. 워런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하워드 막스, 앙드레 코스톨라니 같은 분들이 투자자로서 오랜 성공과 삶의 통찰을 갖추신 선배 또는 철학적 선생이다. 투자 철학이 중요하지 '왕년' 과 '이론'은 중요하지 않다. 증권자 직원들도 사실 투자의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The luck that comes to me chenges depending on what I call other person.

성공한 사람은 자신을 되돌아봐야하고 성공하여 풍요롭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은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한경같아야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 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Repeated luck is a skill, and repeated failure is a habit.

재수가 없는게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켰기 때문이니까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해야 한다. 돈, 인간관계, 식사습관, 말투 등 자기반성을 해보자. 운이 좋은 사람은 사실은 그렇게 보이는 것이지, 그냥 실력이다.

 

뉴스를 통해 사실과 투자 정보를 구분하는 법. How to distinguish the fact from investment information fromt the news.

사실 아무도 미래를 알수 없다. 나는 사실만을 믿기로 마음먹었다. 가장 호황을 누리는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클 때다. 공포와 투매가 존재하는 시점이 리스크가 가장 작다. 주식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한다. 

 

돈마다 시간이 다르게 흐른다. Money has its own time.

월급을 받는 사람은 한달이 더디게 오지만 빚을 지면 돈 갚는 날이 순식간에 다가온다. 사람도 세상도 누구에게나 언제나 시간이 똑같이 흐르지는 않는다. 돈도 마찬가지다. 돈은 액수와 출처의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르고 같은 금액의 돈이라도 그 출처의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또한 돈의 주인에 따라 다르게 흐르고 같은 주인이라도 다른 시간을 가진 돈이 있다.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을 점점 더 여유있고 풍요로워진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았는데 왜 모두 깨질까? Why did all eggs break although they were not in one basket?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 하면 서로의 리스크를 상쇄하며 위험도를 낮추게 되는데 이를 포트폴리오 효과라고 한다. 분산과 자산배분을 투자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지적한 것이다. 투자는 예금, 적금, 부동산, 주식, 채권, 현물 등이 있고 이 중에 한 시장 안에서 이런저럼 상품을 사놓고 달걀은 한 바구니에 담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건 위험하다. 좋은 포트폴리오는 투자자에게 평상심을 유지하게 해준다. 잃지 않고 천천히 차곡차곡 버는 것이 가장 빨리 많이 버는 방법이다.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 Three ways of becoming a rich.

첫번째, 상속은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면 어렵다.

두번째, 복권은 확률이 사업 성공보다 낮고 돈의 질이 나쁘다.

세번째, 사업은 성공하는 방법이 창업과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것 혹은 주식이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살 뿐이라는 생각을 가져야한다. 오래 천천히 길게 올라야 한다. 그래야 내가 돈을 더 모아서 그 좋은 주식을 더 가질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주주는 사주의 마음을 갖고 회사를 공부하고 그 회사의 연간보고서,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살펴야 한다. 일단,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제일 잘나가는 회사를 찾아서 주식을 사라. 구매를 함으로서, 해당 기업 관련 뉴스나 업계 정보가 눈에 들어오고 경제 용어가 저절로 이해된다. 해서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10대 20대부터 이렇게 산업을 보는 눈을 키워가면서 직장생활 중에서도 끊임없이 투자를 이어간다면 40세 정도면 자본이 근로소득을 앞서는 날이 올 것이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The reason why you cannot gather money.

음식과 집이 해결이 된다면 누구든지 저축을 하고 재산을 모아 투자도 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해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해서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 시작한다. 작은 투자로 시작한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가늘하게 만들어준다. 자산은 모이면 투자를 해야한다.